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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ADHD 종류 진단 기준 방법, 평가척도 및 DSM-5 기준

by anotherstorys 2023.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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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는 사고력과 생활 행동 및 기능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애입니다. 

이 질병은 부주의/ 과잉 행동과 충돌 / 복합적 ADHD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환자는 의료진의 진단으로 위의 세 가지 종류 중 어떤 유형의 ADHD에 해당되는지 먼저 진단받게 됩니다. 

의료진은 ADHD의 확진을 위해 철저한 병력 조사, 신체검사, 다양한 행동 및 교육 인지 평가를 진행해 종합적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인 ADHD는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신경 발달 장애로 뇌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어린이 혹은 청소년 기에 주로 발생하지만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생각하고 행동하고 타인 및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을 진단하는데 한 가지 테스트로 확진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복합적인 진단을 통해 최종 확진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은 ADHD는 어린 시절에 진단을 받게 되므로 부모나 보호자가 진단과 치료 과정에 동참하게 됩니다. 

자녀에게 ADHD의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의료진과 상담해 확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차 진료에서 증상을 평가하고 정확한 진단이 내려지면 자녀에게 맞는 가장 좋은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ADHD 종류 진단

성인의 ADHD 진단 

성인이 되어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한 사람들의 경우 진단 자체가 종종 지연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의 ADHD에 대한 연구는 어린이들에게 국한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인의 경우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하고 빠른 진단을 내리는 것이 간혹 어려울 수 있습니다. 

ADHD 진단 검사는 4세부터 시작할 수 있고 아래 사항으로 확진합니다. 

  • 현재 느끼고 있는 증상 
  • 태아기에 담배, 약물 또는 알코올에 노출되었던 가능성 
  • 머리의 외상 혹은 재발하는 귀 감염 

일부 연구에 따르면 ADHD는 유전적 요소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것은 ADHD가 가족 내에서 반복해 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가족 중 ADHD 증상이 있는 경우 자녀도 역시 검사를 진행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청소년 기에 ADHD의 증상은 학업에 막대한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의 질문이 진단에 필요합니다. 

  • 환자나 환자의 보호자가 학습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인지했는지
  • 환자가 집과 학교에서 어떤 느낌을 느끼는지 
  • 환자가 집에서 어떤 특이한 행동을 하는지. 
  • 학교에서와 집에서 다른 아이들과 놀 때 어떤 특이점이 있는지. 
  • 환자가 숙제를 하거나 집안일을 도울 때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 환자가 인지하고 있는 특정한 정서적, 행동적 또는 인지적 문제가 있는지 

신체검사 

일반적으로 의료진은 환자의 병력에 대해 조사한 후 증상에 대해 더 정확한 파악을 위해 아래와 같은 신체검사를 수행합니다. 

  • 혈압, 체온, 심박수 등의 활력 징후 측정 
  • 키, 몸무게, 머리 둘레 수치 측정 
  • 시력 또는 청각 검사
  • 신체를 조정할 수 있는 능력과 움직임에 대한 평가 

발달 및 행동 평가 

의료진은 자녀의 발달 및 행복 기록에 대해 더 자세한 파악을 위해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 환자가 보호자 또는 학교 선생님과 상호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까? 
  • 학교를 얼마나 자주 결석하고 있습니다. 
  • 처음으로 말을 시작한 나이가 언제이고 말을 일관된 문장으로 할 수 있었던 나이 
  • 외국어를 처음 습득한 나이 
  • 환자의 증상을 처음 발견한 나이 
  • 증상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었는지 
  • 증상이 가정과 학교 중 어디서 주로 발현되는지와 혹은 두 환경 모두에서 발현되는지에 대한 여부 
  • ADHD의 증상이 혼자 있을 때 인지 커뮤니케이션 중 발생하는지 

 

아래는 ADHD 관련 행동 평가 척도입니다. 

  • Conners 종합 행동 평가 척도: 4세에서 5세 사이의 미취학 아동 대상
  • ADHD 등급 척도-IV: 만 4~5세의 미취학 아동 대상
  • ADHD 등급 척도-5: 5세에서 17세 사이의 어린이용
  • Vanderbilt 평가 척도: 4세 이상의 어린이용

교육 평가 

  • ADHD 관련 등급 척도 완성
  • 성적표 사본 및 완료된 학업 샘플 제공
  • 교실 행동 및 개입, 학습 패턴, 문제 기능 또는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어려움에 대한 요약 제공
  • 신뢰할 수 있는 이 평가를 위해 교사는 최소 4~6개월 동안 자녀와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ADHD 증상이 얼마나 자주 발생하는지, 학교 환경에서 증상이 자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더 잘 관찰할 수 있습니다 

 

ADHD에 대한 DSM-5 기준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은 ADHD와 같은 정신 장애를 진단하는 데 사용되는 일련의 기준입니다. 의료진이 사용하는 최신 버전은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매뉴얼, 제5판(DSM-5)입니다.

ADHD 진단을 위한 DSM-5 기준은 나이와 ADHD 증상의 세 가지 범주인 부주의 / 과잉 행동 / 충동성을 기반으로 합니다. 

 

ADHD의 진단을 위해서 17세 미안의 어린이는 ADHD 증상이 6개 이상,

17세 이상은 5개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ADHD 증상은 다음을 충족해야 합니다. 

  • 최소 6개월 이상의 지속적인 증상 
  • 대부분의 날에 지속적으로 발생 
  • 학교와 집 등 생활하는 둘 이상의 환경에서 발생 
  • 12세 이전에 명백한 증상의 발현 
  • 현재 학교와 직장 또는 사회 활동에서 치명적인 사회성 기능 손상 

 

부주의 ADHD의 기준과 증상

  • 부주의한 실수를 하거나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음 
  • 학교, 집 또는 놀이 중에 주의력을 유지하기 어려움 
  • 직접 말을 해도 잘 듣지 못하고 경청하지 않음 
  • 지시를 따리지 않거나 과제 및 집안일을 스스로 완료하지 못함 
  • 일관되거나 장기간의 정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작업을 피함 
  • 물건을 쉽게 잃어버리거나 어디에 두었는지 잊음 
  • 주의가 쉽게 산만해 짐 
  • 건망증 

부주의 ADHD의 진단 기준은 17세 미만의 어린이는 이러한 증상 중 6개 이상 

17세 이상은 5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과잉행동 - 충동성 ADHD의 기준과 증상 

  • 앉아 있는 동안 손이나 발을 안절부절못하고 꿈틀거림 
  •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도 자주 자리를 떠나 돌아다님 
  • 불안증 
  • 조용히 활동에 집중하거나 참여하기 어려움 
  • 오랜 시간 집중할 수 없음 
  • 심한 폭언 
  • 상대방의 말을 충분히 듣기 전에 응답하거나 끼어들어 대답함 
  •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움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 

부주의 ADHD의 진단 기준은 17세 미만의 어린이는 이러한 증상 중 6개 이상

17세 이상은 5개 이상이어야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한 범주에서만 ADHD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두 장애 모두 동일한 양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련 질환 

ADHD 증상은 다른 발달, 정서 또는 행동 장애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부 장애는 ADHD와 함께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동반이환 조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ADHD의 동반이환 상태에는 다음이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 학습 장애
  • 언어 장애
  •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 수면 장애
  • 우울증
  • 불안
  • 반항성 장애
  • 품행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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